한국 신화/창세가

[김쌍돌이본-창세가] 와 그외

실나비 2011. 9. 13. 06:06

1. 한국의 창세신화

 

#.한국의 창세신화의 특징?


- 창세신화는 현재 우리가 사는 세상이 어떻게 생겨났는가 하는 그 기원을 설명하는 신화이다.

- 한국의 창세신화는 다수가 무당에 의해 전승되어왔고 전승자체가 구비문학으로 의존되어왔다.

- 인간세상을 맡아 다스리는 신이 부당한 방법으로 속임수를 썼기 때문에 인간 세상에 죄악이

   만연하게 되었다는 신화적 발상이다.

- 원시 고대신화에는 대결, 경쟁에서 속임수를 써서 승리한 경우가 많다.

- 창세신화의 인식자체는 오늘날 우리가 판단하는 윤리 도덕적 기준에서 벗어나 있다는 점이

   원시 창세신화다운 면이다.

- 특정종교와 관련이 없다.

 


#.북부 지역 창세신화 특징?  


1.1 북부지역 [김쌍돌이본-창세가]

   

     - 북부지역 창세신화의 특징은 경쟁 주체자가 미륵과 석가 두 거인신으로 설정되어 있다.

        그러므로 부모의 존재가 나타나지 않게 되었는데 이는 이들이 태초에 이미 존재하는

        거인신이어서 부모의 혈통을 통해 신성성을 빌려올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.

    

   - 창세신화의 이름은 창세가의 김쌍돌이본, 전명수본. 성인굿의 강춘옥분,

      삼태자풀이의 정운학본으로 다양하게 전해내려 온다.


   - 태초에 인세를 차지한 거인신 석가가 인세의 최고신으로 자리 잡아가는 과정에서

     일어난 일들을 묶어 그 내력을 길게 노래한 것이다.


   - 신화소 : 천지개벽, 창세신의 거신적 성격, 물과 불의 근본, 인간 창조, 인세차지 경쟁



1.2 동해안지역

   

  -당금아기의  한부분으로 존재한다.


  -북부지역의 자료가 그대로 전승된 것으로 보이지만 당금아기와 결합되어

    하나의 서사시로 전승된다.


   -[당금아기] 석가가 애가슴을 취한 뒤 아들 3형제의 출생을 예언하고 제석궁으로 

     길을 떠나는 과정에서 미륵과 잠자기 내기를 하여 속임수로써 조선국을 차지하는 내용.


  -창세신화는 제석본풀이에 수용되어 전승되기 때문에 당고마기노래. 당금아기. 순산축원

    으로 불린다.

 


1.3 중부지역(오산지역) [시루말]


     -앞의 두 지역과 다르게 부모의 존재가 천하궁 당칠성과 매화뜰 매화부인으로 분명해졌고,

       석가와 미륵도 선문이와 후문이로 다르게 나타남


     -부모의 결연에 따른 쌍둥이의 출생과 이들의 일월조정이 주요 내용. 인세차지 경쟁은

       없이 당칠성이 정한대로 (형)선문이는 대한국을 (동생)후문이는 소한국을 차지하는

       것으로 되어있다.


    - 신화소 : 천부지모의 결합과 시조출생, 일월조정



#.제주지역본의 특징?


1.4. 제주지역 [천지왕본풀이]


    - 천지왕과 총명부인(바지왕)의 결연으로 대별왕과 소별왕이 출생하고 이들이 인세차지경쟁

      을 벌이는 것이 주내용이다.

      

   - 특징 : 천지왕의 수명장자 징치가 존재 그 성공여부가 상반된다는 점과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미륵과 석가라는 두 거인신이 아닌 사람 형제가 인세차지경쟁을 벌인다는 것이다.


    - 신화소 : 수명장자 징치, 천지왕과 지상부인의 결연, 인세차지 경쟁   


    -창세신화를 고찰하는 자료는 ‘김두원 본’과 ‘이무생 본’, ‘박봉춘 본’ 등이 있고


    -‘초감제’라고 하여 그 내용이 전승되고 있다.

 

 



#.인간창조와 출현의 세가지 유형을 서술하라.

 

북부지역 창세신화 ‘김쌍돌이본의 창세가’를 살펴보면

우리는 그 속에 인간 창조와 출현의 세가지 유형을 노래한 내력을 알 수 있다.

 


[인간의 창조와 출현에는 세 가지의 유형]

①하늘에서 떨어진 다섯 마리 금벌레와 은벌레가 각각 남녀가 되어 부부로 맺어져

  인간이 태어나게 되었다.

②인간의 시조가 하늘에서 내려왔다. -남성적 성격의 오룡과 여성적 성격의 오룡이

  하늘에서 내려와 인간으로 화생 했다.

③천지개벽 과정에서 음양의 질서가 마련되자 이후에 인간의 시조가 생겨났다.


1.5. 김쌍돌이본 [창세가]


한을과 따이 생길 적에

미럭님이 탄생한즉,

한을과 따이 서로부터,

떠러지지 않이하소아,

한을은 북개꼭지차럼 도도라지고

-하늘이 가마솥뚜껑처럼 볼록하게 도도라 졌고(무속인이 인식하는 하늘의형상)

  그 틈새를 미륵님이 나타나 구리기둥을 세워 분리시켰다.


따는 네귀에 구리 기둥을 세우고

-구리-태양을 상징하는 광물, 미륵은 태양신적 성격을 함께 가지고 있다


그떄는 해도 둘이요, 달도 둘이요,

달 한나 띄여서 북두칠성 남두칠성 마련하고,

해 한나 띄여서 큰별을 마련하고,

잔별은 백성의 직성별을 마련하고,

큰별은 님금과 대신별로 마련하고......



#창세신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인간창조의 내력

 

옛날 옛 시절에,

미럭님이 한짝 손에 은쟁반 들고,

한손에 금쟁반 들고

한을에 축사하니,

한을에서 벌기 떠러져, 

-벌기(벌레)-용,뱀(용사류) :신령스러운 동물의 별칭


금쟁반에도 다섯이오

은쟁반에도 다섯이라.

-다섯개의 족원으로부터 인류가 시작됨


그 벌기 질이와서,

금벌기는 사나희 되고,

은벌기는 계집으로 마련하고,

은벌기 금벌기 자리와서,

부부로 마련하야,

세상사람이 나엿서라.


- 하늘에서 떨어진 금벌레.은벌레가 변해서 인간의 시조가 되었다고 하는 설정이나,

   창세시절에 인류의 시조를 한 쌍의 남녀로 설정하지 않고 다섯 쌍의 부부로 설정했다는 점은

   다른 곳에서 찾기 힘든 한국 창세신화의 고유한 특징이다.


- 벌레에서 인간이 되었다고 했으므로 진화론적 사고의 반영으로 이해할 수 있고,

   벌레가 미륵이 양손에 든 금쟁반. 은쟁반에 떨어져 인간 남녀가 되었다고 했으니 진화론적

  사고와 창조론적 사고가 겹쳐져 있다고 볼수 있다.


- 다섯쌍의 부부가 있어 인간이 태어났다는 것은 이 땅의 사람들이 다섯 조상에서 나왔다 것을 의미한다.



* 고구려의 신화와 연결

- 다섯개의 족원에서 인류의 시작, 인류의 시작이 용이나 뱀과 같은 신령스러운 동물이라는점

- 주몽의 아버지인 해모수(천신)가 인간세상에 타고 내려온 다섯 마리 용이 끄는 수레와

   유사, 고구려는 다섯을 성스럽게 여겼음(5부족연합체), 

- 이 자료 또한 고구려의 옛 지역인 함경북도(1930년대)에서 발견

** 서로 다른 신화 사이의 관련성을 엿볼 수 있음



인세차지 경쟁


인간세월이 태평하고

그랫는데, 석가님이 내와셔서,

이 세월을 아사뺏자고 마련하와,

미럭님의 말숨이,

아직은 내 세월이지, 너 세월은 못된다.

석가님의 말숨이,

미럭님 세월은 다 갓다.

인제는 내 세월을 만들겟다.

미럭님의 말숨이,

너 내 세월 앗겟거든,

너와 나와 내기 시행하자


중략


너와 나와 한 방에 누어서,

모란꼬치 모랑모랑 피여서,

무럽헤 올나오면 너 세월이라.

-무릎- 남성적인 권위,능력을 나타내는 절차


석가는 도적심사를 먹고 반잠자고,

미럭님은 찬잠을 잣다.

-잠을자는행위-금기->무릎에 꽃을 피우는 행위과 결부시켜 식물의 생장을 의미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-자연상태로 내버려둠(시대적발상)


미럭님 무럽우에,

모란꼬치 피여 올낫소아.

-모란꽃-꽃들 가운데 양의상징(양의 정기를 가진 꽃) 남성적 의미를 지닌 능력


석가가 중등사리로 꺽어다가,

저 무럽헤 꼬젓다.

-석가가 옮겨 심음- 인위적 조작이 가해짐  농경적인 면모를 보여줌


이러나서, 축축하고 더럽은 이 석가야,

너 무럽헤 꼬치 피엿슴을,

꼬치 피여 열헐이 못가고,

심어 십년이 못가리라.

미럭님이 석가의 너머 성화를 밧기 실허,

석가에게 세월을 주기로 마련하고,

축축하고 더러운 석가야,

너 세월이 될나치면,

쩍이마다 솟대 서고,

너 세월이 될나치면,

가문마다 기생나고



잠자면서 꽃피우기 : 시합의 전제조건 : 자연상태(미륵시대)

             i

잠자면서 꽃피우기 : 석가에 의해 금기 : 인위적 조작이 가해지는 사회로 변함-농경사회(석가)


태양 : 금쟁반 : 남성 : 무릎 : 자연

            i   i   

달 : 은쟁반 : 여성 : 은쟁반 : 농경


-미륵시대의 자연상태에서 석가시대로 옮겨가며 농경사회로 변해가는 시대의 모습을 형상화